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오토셋 단점

이번에 처음으로 다른 사람들도 함께 사용하게 될 웹페이지를 만들게 되었다.

라이트세일에서 인스턴트를 만들때보면

오토셋으로 LAMP 혹은 워드프레스를 한방에 설치할수가 있다.





그리고 물론 OS 만 설치하는 옵션도 있다.



처음에 만들때

'어? 워드프레스까지 같이 한꺼번에 만들면 개이득?!'

이라는 생각에 당연히 워드프레스 옵션으로 깔게되었다.

웹페이지를 구현하면서 든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오토셋보다 OS만 깔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해볼까 한다


1. 리부팅시 아파치 충돌
오토셋으로 깔리게 되는 워드프레스나 LAMP 옵션은 Bitnami 패키지로 깔리게 된다.
기본 OS에 같이 깔려나오는 아파치와 Bitnami 아파치 둘 다 깔리게 된다.
실질적으로 서비스가 실행되는 아파치는 비트나미의 아파치 이지만 시스템을 재부팅하게되면 비트나미 아파치는 꺼지고 기본 아파치가 실행된다. 물론 기본아파치를 disable 시키고 비트나미 아파치를 active 시키면 되지만, 리눅스에 대해 잘 모르므로 오히려 따로까는것 보다 불편하다.

2. SSL 인증
SSL 보안설치를 처음 공부하다보니 인증에 비용이 든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그와중에 공짜로 할수있는 Let's Encrypt를 알게되어 하려다보니 간단한 명령어로 자동으로 설치가 되게 하려면 기본 아파치에 대해서만 가능하다. 비트나미 아파치로 작동하는 오토셋은 여러 옵션을 사용하면 SSL 설치가 가능은 하지만 아파치 설정을 직접 하나하나 변경해야 해서 번거롭고, 비트나미 document를 따로 읽어봐야 한다. 간단하게 설명해놓은 블로그들이 있지만... 그냥 기본 아파치를 설치하는 과정이 더 쉬운것 같았다.

3. 오토셋의 고질적 단점
Apache, PHP, MySQL, phpmyadmin 이 모두가 하나의 패키지로 들어있고, 거기에 맞춰 커스텀하게 옵션이 되어있다. 물론 설치는 편하지만 하나의 부품을 갈아끼우기가 불가능하고 고장이 난다면 고치는게 어렵다고 한다. 물론 고수에게는 불가능은 없지만..

4. 비트나미
비트나미를 단점으로 꼽은 이유는 아파치, mysql, php등을 비트나미 입맛에 맞게 커스텀 수정을 해놨다고 하기 때문이다. 아직 하수에게는 멀었지만 고수가 되기 위해 이것저것 배우기에는 기본이 낫다는 생각이 든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